우리 땅 독도 자연환경 보존 관리 현황과 그와 관련된 도서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섬 독도 천혜의 자연환경과 기후 그리고 생태적 가치는 대단한데요.
아름다운 섬 독도의 기후는 기온에서 연평균 12도, 강수량에서 연평균 1,240mm이고 난류의 영향을 받는 전형적인 해양성 기후라고 합니다. 안개가 잦고 연중 흐린 날이 약 160일 이상, 강수일수는 약 150일 이상이라고 합니다.
아름다운 섬 독도의 생태는 외교부 독도에서 참고할 수 있는데요.
독도는 철새 이동경로의 중간 피난처 및 휴식처로 우리나라 생물의 기원과 분포를 연구할 수 있어서 섬 생물지리학적으로 중요하다고 합니다.
독도는 역사성과 더불어서 자연과학적 학술 가치가 매우 큰 섬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고 합니다.
♣ 독도는 천연기념물 제336 호 독도는 자연 보존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천연기념물의 정의는 문화재 청이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정한 역사적, 경관적, 과학적 가치가 높은 동물, 식물, 지형, 지질, 광물, 동굴, 생물학적 산물 또는 자연현상 등의 기념물을 뜻합니다.
♣ 독도는 환경 보존 유지 지역으로 유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환경보전 지역의 정의는 자연환경, 수자원, 해안 지역, 생태, 상수원, 문화유산의 보존과 보존을 위해 지정된 지역을 달한다고 합니다.
♣ 독도는 자연 생태계가 뛰어난 특정 섬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정 섬의 정의란 특정 섬이란 뜻은 극히 제한된 지역에 사람이 거주하는 섬으로 환경부 장관이 지정하여 고시하는 섬을 말하며 독도 등 자연 생태계, 지리학적, 지질학적 특성이 현저한 섬을 말한다고 합니다.
♣ 독도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자연생태계 유지, 수생 자원 활용, 독도 주변 해양 과학 연구를 균형 있게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초등학생 독도 관련 추천 도서인 [ 나는 독도에서 태어났어요 ] 인데요.
저자 한정아 / 그림 김세진 / 펴냄 마루별
독도에서 생활하는 괭이갈매기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암벽 둥지에서 태어난 괭이갈매기가 화자가 되어서 독도의 풍경과 독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도서입니다. 괭이갈매기가 어른 갈매기로 자라면서 성장하는 이야기와 독도경비대와 오징어배의 어부 등의 독도를 지키는 분들의 애기와 독도의 자연환경을 담은 도서입니다. 독도의 지리, 역사, 사회, 생태 정보를 실어 놓은 부록도 있어서 독도에 대한 자세한 사실 등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초등학 새 고학년에 추천 도서로는 [ 괭이갈매기도 모르는 독도 이야기 ] 인데요.
저자 박지환 / 그림 하현경 / 펴냄 한겨레 아이들
박지환 저자는 과학 기자이며 우리나라 영토이지만 아무때나 쉽게 갈 수 없는 독도를 탐사하고 독도의 다양한 지질 환경, 육상 동식물, 해양 생물의 생태, 기후의 특성과 변화, 역사, 분쟁에 이르기까지 여러 다양한 관점과 시각으로 설명한 도서인데요. 독도 일보라는 기사 형식으로 독도의 다양한 정보를 담은 도서입니다.
독도는 학술적인 가치, 정치적인 가치, 경제적인 가치, 생태학적 가치가 뛰어나 섬이고 우리의 영토인데요. 그 어떤 섬보다 중요하고 뛰어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